블로그 페이스북
  ID저장
 
회원가입 I 아이디/비밀번호찾기
관련분류 : 음악 / 문학/교양
신동헌의 클래식 이야기
크게보기 l 차례보기
ㆍ저 자 신동헌
ㆍ역 자
ㆍ구 분 국내서
ㆍ발행일 2007년 09월 10일
ㆍ정 가 15,000원
ㆍ페이지 352 페이지
ㆍISBN 978-89-6053-043-0
ㆍ판형 178x225
ㆍ출판사 마로니에북스



국내외 클래식 음악 공연에서 만난 클래식 음악가들과의 우정과 숨은 일화!

신동헌 화백의 클래식 음악 평론!




해방 이후 한국만화가 자리매김하는 데 크게 공헌한 1세대 만화작가 신동헌 선생의 클래식 음악 이야기. 1980년대부터 만화창작일선에서 물러나 또 다른 전문영역인 클래식음악에 심취, 콘서트현장을 찾아 나서는 ‘현장 평론가’로 활약하기도 한 선생은 본업인 그림보다도 클래식 음악에 더욱 심취하여 수십 년 동안 4천 장에 가까운 음반을 수집, 감상하였고, 여러 음악 관련 잡지에 클래식 음악에 대한 기고도 활발히 하고 있다.

이 책은 선생이 음악에 관해 쓴 여섯 번째 저서로, 음악, 특히 서양 고전음악에 대한 선생의 애착이 고스란히 녹아있다. ‘음악과 나의 생각’으로 첫 번째 이야기를 시작하여 ‘음악과 나의 인생’, ‘음악가의 일화’, ‘음악가와의 만남’으로 이어지는데, ‘나는 단지 음악을 사랑하는 애호가일 뿐’이라는 선생의 말이 무색하리만치 세계의 저명 음악가들과 두터운 교분을 쌓은 그의 열정을 만나 볼 수 있다. 또 이야기 중간 중간 선생이 직접 그려 넣은 삽화가 그야말로 볼거리다.

국내외 클래식음악 공연을 취재하고 현장 스케치한 그림의 전시회를 갖는 등 바쁜 ‘작가’의 나날을 보내고 있는 신동헌 화백의 70년이 넘는 클래식 사랑 이야기를 들어 보자.

[책 속으로]

인생 가는 곳마다 무대는 있다

8소절에 이르는 서주부분을 내가 스타카토로 시작하자 정확히 제8소절에 이르러 제1바이올린이 70이 넘은 고령인 데도 흐트러지지 않는 음정으로 그 곡에 「종달새」란 부제가 붙게끔 한 제1주제 선율을 뽑았다. 두 사람은 신이 났다. 처음엔 좌석에 앉아서 시작했다가 점차로 흥이 돋우어지자 일어서서 4중주 아니 2중주를 계속하였다. 이윽고 같은 객차의 나머지 승객들의 시선이 집중되었다.

창밖은 여전히 푸른 밀밭이 끝없이 지나간다. 우리가 서양고전음악을 들을 때 그 곡의 연혁을 책에서 읽고 또 제각기 나름대로 어떤 연상을 하면서 마음에 새겨 두는 경우가 많은데 나도 하이든의 종달새 현악4중주를 어렸을 때부터 들어오면서 미지의 나라 오스트리아의 어떤 시골 초여름의 풍경을 머릿속에 그려 왔던 게 사실이다. 그런데 그것이 지금 눈앞에 현실로 전개되면서 파노라마처럼 지나가고 있다는 사실. 물론 보기에 따라선 우리들의 작태가 승객들(혹은 청중들?)에게 우스꽝스럽게 비쳤을는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우리는 진지하였고, 열중하다 못해 자기도취에 빠지기까지 하였다. 지금 그런 장소에서 다시 그런 짓을 재연하라면 좀 망설이게 될는지 모르겠지만 확실히 그때는 그 노신사나 나나 완전히 일체가 되어 멋있는(?) 연주를 하였던 것으로 자부하고 있다.
― 본문 中
 
[저자 소개]

클래식 음악 애호가. 1927년 함북 회령 두만강변에서 태어났다.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건축과에 진학했으나, 학부 2학년 때 6·25를 겪고 다시 복교하지 않았다. 1960년 ‘신동헌 프로덕션’을 설립, 1967년에는 한국 최초의 장편 만화영화인 ‘홍길동’을 제작, 대종상 비극영화(非劇映畵)부문을 수상했다. 그러나 본업인 그림보다도 클래식 음악에 더욱 심취하여 수십 년 동안 4천 장에 가까운 음반을 수집, 감상하였고, 여러 음악 관련 잡지에 클래식 음악에 대한 기고도 활발히 하고 있다.

한국음악애호가협회 이사를 역임했으며, 세계의 저명 음악가들과도 두터운 교분을 갖고 있다. 국민대, 강릉대에 출강하였고 95년부터 현재까지 ‘서울국제만화페스티벌(SICAF)’ 조직위원과 심사위원을 겸임하고 있다. 현재, 한국음반평론가협회 고문직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지그재그 변주곡』『재미있는 클래식 길라잡이』『음악가를 알면 클래식이 들린다』『음악사 이야기』『지휘자들의 익살』 등이 있다.
 
신동헌화백이 추천하는 클래식 1
 
 
회사소개 오시는길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센터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사이트맵 도움말